강릉시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

사회적 경제란

강릉시 사회적경제 지원센터가 소통의 플랫폼으로 ~

사회적 경제는 호혜와 우애의 인본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무한경쟁과 이윤추구를 근간으로 하는 자유시장 경쟁체제와 다르게 이웃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동을 통해 연대를 이루고 이를 통해 살맛나는 마을,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새로운 경제운영 방식입니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 조직들이 강릉지역에 튼튼히 뿌리를 내려 약화된 지역 공동체를 건강하게 되살리기 위해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활성화시켜 더불어 사는, 살맛나는 강릉을 만들어 갑니다.

사회적 경제란

사회적경제의 주요 주체와 역할

  •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고용 및 사회서비스제공, 사회문제 해결 등을 다양한 사회적 목적들을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을 추구하는 기업

  • 협동조합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조직

  • 마을기업

    마을공동체를 기반으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동적 관계망에 기초해 주민욕구와 지역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기업

  • 자활기업

    2인 이상의 수급자 또는 저소득층이 상호 협력하여 조합 또는 사업자의 형태로 탈빈곤을 위한 자활사업을 운영하는 기업

이 외에도 복지일자리, 마을만들기 등 여러 사회적경제주체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주변의 삶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사회적 금융

사회적 금융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에 돈을 투ㆍ융자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하는 활동을 가리킵니다.
사회가 맞닥뜨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본을 조성하고 가용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해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곧, ‘사회, 환경,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금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복지체계‧서민금융과 사회적 금융 차이
공공부조 무상공여
- 극빈층 생계지원
서민금융 소액융자
- 저신용ㆍ저소득층 무담보 소액대출
사회적 금융 투자ㆍ융자, 자금중개, 경영지원
- 사회ㆍ복지ㆍ친환경사업 및 사회적기업, NGO,민간복지기관 등 지원(사회적 영향력/파급효과 중시)
복지의 발전단계 : 우측으로 갈수록 자발성, 지속가능성, 창의적 해결능력 상승(※표, 곽제훈 2011)

사회적 자본

‘사회적자본’이란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역량으로써 신뢰,소통,협력,규범, 네트워크 등의 무형의 자산을 말합니다.